감동이 넘치는 새 생명의 탄생 행복이 가득한 건강한 미소

  • 산부인과
  • 산과클리닉
  • 임신
  • 임신주별변화

임신

감동이 넘치는 새생명의 탄생 행복이 가득한 여성의 건강한 미소

임신주별변화

임신초기 (1~2주)

임신의 시작

임신의 징후

임신이 되면 여러가지 징후가 나타납니다. 다음 생리할 때가 돌아왔는데도 월경이 없다면 우선 가임기 여성에서는 임신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되고, 메스꺼운 것도 중요한 임신의 징후가 됩니다.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자주 피로한 것도 대표적인 임신의 증상입니다.

임신 (3주)

태아의 성장과 발달

나팔관에서 수정하는 난자와 정자

태아의 성장과 발달 나팔관에서 수정하는 난자와 정자 정자는 일단 질내에서 자궁경부(자궁입구)를 지나고, 자궁내부를 거쳐서 난관(나팔관)으로 진입한 다음 이미 나팔관내로 들어와 있는 난자를 만나 수정란이 됩니다. 즉, 수정은 자궁안이 아니라 나팔관의 바깥 약 2/3 부분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난자와 정자의 수정과정 정자는 난자의 바깥벽을 뚫고 진입합니다. 벽을 뚫고 들어가는 정자는 1개 이상일 수도 있으나, 대개 1개의 정자만이 난자 안으로 들어가서 수정하게 됩니다.

정자는 난자의 벽을 뚫고 들어가면 그 표면에 머리를 부착시키는데, 이 순간 정자와 난자의 막이 결합하여 난자표면이 변화합니다. 즉 일단 하나의 정자가 난자내에 들어오면, 난자는 다른 정자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외벽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또한 일단 정자가 난자 속에 들어가면, 정자의 꼬리가 없어집니다. 정자의 머리는 남성 생식핵이 되고 난자는 여성 생식핵이 됩니다. 남성 생식핵과 여성 생식핵의 염색체가 혼합되면서 각 염색체에서 나온 정보와 형질이 혼합됩니다. 혼합된 염색체 정보에 의하여 각 개인의 독특한 유전 형질을 형성하게 되는데, 인간은 누구나 양친으로부터 각각 22쌍의 몸염색체와 한쌍의 성염색체를 물려받아 모두 46개의 염색체를 가지게 됩니다.

임신부의 신체에 나타나는 변화

질분비의 증가

언제 배란이 일어나는지 의식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은 가벼운 경련이나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질 분비물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아직까지는 신체적 변화를 느끼기에 너무 이릅니다. 유방도 커지지않고 입덧도 시작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임신 (4주)

태아의 성장과 발달

태반의 형성

임신 4주에는 태아는 아직 초기 발달 단계에 있지만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착상된 낭포가 자궁 내벽 속으로 더욱 깊숙이 들어가고 양수로 채워질 양막강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산소와 영양소 공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태반이 형성됩니다. 태반은 호르몬 생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식 세포층의 형성

3층의 생식 세포층이 생긴다. 각 세포층은 각종 장기를 비롯해 분화된 신체의 일부를 형성하게 되는데, 세포층에는 외배엽, 내배엽, 중배엽 3개의 층이 있습니다. 외배엽은 뇌를 비롯한 신경 계통, 피부, 머리카락을 형성하게 됩니다. 내배엽은 소화기관, 간, 췌장, 갑상선의 내면을 형성하게 됩니다. 중배엽은 뼈대, 결체조직, 혈액 계통, 비뇨 생식기, 근육 등을 형성하게 됩니다.

임신부의 신체에 나타나는 변화

황체호르몬의 생산

1개월에 한번씩 월경을 한다는 것은 1번의 배란이 있다는 것을 뜻하는데, 배란이란 난소에서 난자가 현성된후 난소 밖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이때 난소에서 난자가 튀어 나오는 부분을 황체라고 합니다. 황체는 태반이 생기기 전에 임신을 유지할수 있도록 하는 호르몬을 생성하는데 이것을 황체호르몬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황체호르몬은 초기 임신의 유지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임신 (5주)

태아의 성장과 발달

뼈와 골격 형성

임신 5주 초에 향후 심장으로 형성될 조직이 생깁니다. 중앙 신경계(뇌와 척추)와 근육과 뼈가 형성되기 시작하고, 태아의 골격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임신부의 신체에 나타나는 변화

메스꺼움과 구토

임신 초기의 대표적 증상은 입덧(메스꺼움)이며, 구토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입덧은 임신 6-7주경에 시작하여 대부분 10-12주에는 서서히 없어집니다. 심한 경우에는 영양실조나 탈수를 일으킬 위험도 있고, 몸속의 전해질균형도 깨어질 수 있어서 입원치료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주위에서의 따듯한 격려가 도움이 됩니다.

빈뇨와 유두 (젖꼭지)의 변화

임신 초기에는 자궁이 약간 커지기 때문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을 빈뇨라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임신 기간 내내 계속될 수 있으며, 임신이 지속될수록 자궁이 더욱 방광을 누르기때문에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유방에서는 유두색깔이 진해집니다.

피로감

임신 중 피로감은 무력증으로 연결되어 임신 내내 계속될 수 있으므로 조기에 피로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임신부용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피로가 증가되는 당분과 카페인 섭취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피로가 과중될 때에는 충분히 쉬어야 합니다.

quick menu

  • 진료안내
  • 클리닉
  • 질문답변
  • 이용안내

top



  • 보건복지부 지정